결혼은 신성하고 행복한 것이다. 결혼식을 준비하다보면 청첩장이나 인삿말에 무슨 말을 적어야할 지 막막할 때가 있다. 그렇다면 결혼에 대한 명언을 살펴보고 가도록 하자. 여러가지 결혼에 대한 명언을 찾아보다가 공감가는 명언 다섯 가지를 들고와보았다.
결혼명언 1, 행복한 결혼에서 중요한 점은 서로 얼마나 잘 맞는지가 아니라 다른점을 어떻게 극복해 나가냐이다.
톨스토이의 결혼관련 명언이다. 결혼은 완전히 다른 삶을 살던 두 사람이 만나서 하나의 가정을 이뤄 이제 같은 환경에서 살아가야한다. 완벽한 사람은 존재하지 않기에 서로의 단점을 극복하고 맞춰나가야한다. 서로의 단점만 보게되면 매일을 싸우고 불행에서 살아갈 수 밖에 없을 것이다.
톨스토이의 말처럼 행복한 결혼생활을 유지하려면 물론 처음부터 잘 맞으면 좋겠지만 다른 점을 극복해나가는 과정이다. 말로 대화를 푸는 사람도 있고, 간혹 감정적으로만 나가는 사람이 있을 수 있다. 좋을때도 있지만 반드시 갈등을 겪기 마련이다. 서로 갈등을 푸는 방법, 다른 점을 극복하는 것에 현명하게 대처하는 것이 필요하다.
결혼명언 2, 결혼하고 싶다면 스스로 자문해보아라. 나는 이사람과 나이가 들어서도 대화를 할 수 있겠는가?
프리드리히 니체의 명언이다. 각자가 원하는 이상형을 찾아서 결혼한 사람도 있을 것이고, 이상형과는 다르지만 서로가 너무 잘 맞고 좋아서 결혼한 사람도 있을 것이다. 외모에 반했을 수 있고, 재력, 능력, 학력 등 사람들이 동경하는 분야는 각각 다르다.
그러나 제일 중요한 것은 대화라고 생각한다. 변하지 않는 것은 그 사람의 성품, 분위기이다. 시간이 흐른 뒤 모든 것이 변해도 그 사람과의 대화가 행복하게 느껴진다면 더할나위없이 행복한 노년의 결혼생활이 될 것이다. 가끔 말이 통하지않아 대화가 끊기고 불만이 쌓이는 커플을 볼 때가 있다. 이 사람과 결혼을 결심한다면 나이가 들어서도 재미있게 대화할 수 있는지, 잘 맞는지를 살펴보아야한다.
결혼명언 3, 결혼에서 성공이란 올바른 상대를 찾아서 오는 것이 아니라 올바른 상대가 됨으로써 찾아온다.
리처드 브리크너의 명언이다. 성공적인 결혼에 대한 정의는 각자가 생각하는 것에 따라 다르겠지만 스스로 올바른 사람이 된다는 생각만 가지면 모든 이들이 정신적으로 건강한 삶을 살 수 있지 않을까? 사람은 모두가 완벽하지 않다. 반드시 흠이 있기 마련인데 흠을 따지려고만 들면 자꾸 좋지 않은 것만 보일 것이다.
세상에 완벽한 사람은 없듯이 나 자신도 완벽하지 않다. 장점만 보려고 노력하고 나 스스로가 올바른 상대가 되고자 한다면 그 자체는 리처드 브리크너가 말했듯 결혼의 성공으로 가는 지름길이 될 것이다.
결혼명언 4, 결혼 전에는 눈을 크게 뜨고, 결혼 후에는 눈을 반쯤 감아라.
벤자민 프랭클린의 결혼명언이다. 결혼 전에는 눈을 크게 뜨고 상대방이 나와 잘 맞는지, 잘 맞춰갈 수 있는지를 자세히 살펴보아야한다. 쉽게 되돌릴 수 없는 결정이 평생을 함께할 짝을 찾는 것이다. 그렇기에 신중하게 나의 짝을 골라야한다. 결혼 전에는 눈을 크게 뜨고 상대방을 살펴보아야한다.
하지만 결혼 후에는 다르다. 내가 신중하게 고르고 선택한 나의 반쪽이기 때문에 결혼 후에는 눈을 반쯤 감고 단점을 보지 않도록 노력해야한다. 단점보다는 장점을 찾고 미미한 실수는 눈감아주고 용서해주는 마음이 필요하다.
결혼명언 5, 결혼만큼 본질적으로 자신의 행복이 걸려있는 것은 없다. 결혼생활은 참다운 뜻에서 연애의 시작이다.
괴테의 결혼명언이다. 결혼과 연애는 분명히 다르다고 한다. 그러나 이분법적으로 나눌수도 없는 정의이다. 연애가 행복했다면 결혼은 더 행복한 연애로 이어질 수 있다. 서로를 위하고 또 자신부터 참다운 사람이 된다고 노력하면 새로운 연애의 시작이라고도 볼 수 있다.
평생의 내 편과 함께 한다면 든든하고 행복한 생활을 할 수 있다. 가족, 육아, 생활 등 수없이 많은 난관을 만나도 사랑과 노력이 있다면 한 층 더 성숙한 연애로 그리고 연인으로 함께할 수 있다.